들어가기 전에
폐쇄망 환경에서 작업해야 하는 프로젝트에 투입된 개발자 A씨.
제한된 환경 속에서 열심히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던 중에 외부에서 작업을 완료해야 할 일이 생기고야 말았다.
네트워크가 단절된 환경에서 어떻게 외부로 소스 코드를 가져갈 수 있을까?
혹은 아래의 상황들에 놓여져 있을 때 어떤 방법들이 떠오르는지 생각해보자.
- 네트워크가 불통인데 변경사항을 동료에게 보내야 할 때
- 출장을 나갔는데 보안상의 이유로 로컬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못할 때
- 통신 인터페이스 장비가 고장나거나 갑자기 공용 서버에 접근하지 못할 때
- 누군가에게 수정사항을 이메일로 보내야 하는데 40개씩이나 되는 커밋을 format-patch(특정 커밋의 변경사항을 파일로 저장하는 것)로 보내고 싶지 않을 때

Git bundle
Git에서 제공해주는 명령어인 git bundle을 활용하면 위의 상황들에서 편하게 소스 코드를 전달할 수 있다. 이 명령어를 통해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Git 객체를 오프라인으로 전송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번들 파일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Bundle이라는 영어 단어는 꾸러미, 묶음, 보따리를 의미한다.
번들 파일 또한 같은 의미로 여러 개의 리소스들을 하나로 합친 형태의 파일을 이야기한다. 해당 명령어를 통해 모든 참조를 포함하거나 특정 구간의 커밋을 지정해서 파일을 만들면 쉽게 히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활용 예제
[1] bundle 파일 만들기
create [options] <file> <git-rev-list-args> | <file>에 이름을 지정해 번들 파일을 만드는 명령어이다. 번들에 포함할 내용을 정의하기 위해 <git-rev-list-args> 인자를 사용한다. options에는 git bundle create 하위 명령어에만 적용된 옵션을 포함한다. |
git bundle create backup.bundle --all
- --all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참조를 번들에 포함시킬 수 있다.
[2]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bundle 파일 검증하기
verify <file> | 번들 파일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현재 저장소에 문제없이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사한다. 번들 파일의 형식이 올바른지, 그리고 번들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커밋들이 현재 저장소에 존재하는지를 확인한다. |
git bundle verify [번들파일]
➊ 번들 파일 확인 : verify <file> 은 주어진 번들 파일이 올바르게 생성되었는지, 형식이 맞는지 먼저 검사한다.
➋ 필수 커밋 체크 : 번들 파일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커밋들이 현재 저장소에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누락됐다면 누락된 커밋들을 목록으로 출력한다.
➌ 추가 정보 출력 : 번들 파일에 추가적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 정보도 출력한다.
➍ 결과 코드 : 검사 결과 번들 파일이 유효하고 문제가 없다면 명령어는 성공(0) 상태로 종료되지만, 파일이 유효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다면 실패(0이 아닌 숫자) 상태로 종료된다.
[3] 번들 파일에서 main branch 가져오기
git pull [번들파일] [브랜치]
전체 브랜치를 모두 가져오고 싶다면 뒤의 브랜치를 생략하면 된다.
그외 Options
git bundle create [-q | --quiet | --progress]
[--version=<version>] <file> <git-rev-list-args>
git bundle verify [-q | --quiet] <file>
git bundle list-heads <file> [<refname>…]
git bundle unbundle [--progress] <file> [<refname>…]
[1] list-heads <file>
번들에 정의된 참조 목록을 나열한다. 참조 목록이 있을 경우, 지정된 참조와 일치하는 참조만 출력된다.
[2] unbundle <file>
번들 파일을 이용해서 저장소에 객체를 저장하고, 그 번들에 정의된 모든 참조(브랜치, 태그 등)의 이름을 출력한다. 이 명령어는 주로 내부적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git fetch 명령어가 이를 호출해서 번들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된다.
➊ 번들 파일 처리 : 이 명령어는 번들 파일을 가져와서 그 안에 포함된 Git 객체(커밋, 트리 등)를 현재 저장소에 저장한다.
➋ 참조 출력 : 번들 파일에 어떤 브랜치나 태그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출력한다. 만약 특정 참조 이름을 지정하면, 그 이름과 일치하는 참조만 출력한다.
➌ 내부적으로 사용 : 직접 사용하기 보다는 Git의 다른 명령어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설계되었다.
[3] <git-rev-list-args>
Git 명령어에서 특정 커밋이나 객체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인수이다.
➊ 특정 객체와 참조 지정 : git-rev-list-args는 git rev-parse와 git rev-list 명령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수 목록을 의미한다. 이 인수들은 어떤 커밋이나 참조(예: 브랜치, 태그)를 처리할지 지정한다.
➋ 참조와 객체를 포함한 범위 지정
git bundle create recent-master.bundle master~10..master
예를 들어 master~10..master라는 인수는 master브랜치를 기준으로 10번째 조상 커밋부터 현재 master브랜치까지의 모든 커밋과 객체를 포함하도록 지정하는 것이다. 이 범위 내에 포함된 커밋과 객체들이 처리 대상이 된다.
➌ 지정할 수 있는 수 : 명시적인 제한이 없다.
[4] [<refname>…]
이 기능은 주로 git fetch와 관련이 있으며, 지정된 참조만 선택적으로 가져오도록 제한할 때 사용한다.
➊ git fetch에서 특정 브랜치만 가져오기
git fetch origin main feature-branch
➋ git bundle에서 특정 브랜치만 포함하기
git bundle create repo.bundle main feature-branch
➌ git bundle verify에서 특정 참조만 확인하기
git bundle verify repo.bundle main
[5] —progress
Git 명령어가 실행될 때, 표준 오류 스트림이 터미널에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진행 상황을 표시하도록 강제한다.
git clone —progress https://github.com/user/repo.git
[6] —version=<version>
번들 파일을 생성할 때 사용할 버전을 지정한다.
➊ Version 2 : SHA-1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저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➋ Version 3 : 이 버전은 새로운 형식으로, 확장을 허용하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SHA-256 같은 새로운 해시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저장소와 호환된다.
➌ 기본값 : Git은 사용하는 해시 알고리즘에 따라 지원되는 가장 오래된 버전을 기본으로 선택한다.
[7] -q, — quiet
명령어 실행 시 출력되는 메시지를 최소화해서 터미널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보지 않도록 한다.